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 교육과정
  • 교과설명

교과설명

교과설명

교 과 목 명 교 과 목 설 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및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그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그리고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의 영향을 분석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 및 윤리를 이해한다. 또 통합적인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과정별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홍보 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에 관한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할 다양한 실천기술을 고찰한다. 임상사회사업, 집단지도, 가족치료 등의 실천모델과 기술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and Technique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 가족 및 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할 다양한 실천기술을 고찰한다. 임상사회사업, 집단지도, 가족치료 등의 실천모델과 기술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제정책, 외교정책 등을 비롯한 여타의 정책과의 차이점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과정, 수행과정, 비용,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정책대안 제시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사회현장과 인간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정확히 분석하는데 필요한 통계방법 즉, 가설설정 및 실증적인 자료의 수집과 분석 그리고 해석의 전 과정에 걸쳐 조사방법의 이론을 개관하고 사회조사를 통한 실습을 실시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개인의 문제를 가족이라는 역동적인 집단 또는 체계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가족치료와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정책을 중심으로 가족의 복지를 진전 시킬 수 있는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
회복지 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지식, 그리고 과정과 기술을 실제에 적용해 보도록 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복지국가에서 사회보장의 위치 및 개념과 형태, 변화과정을 알아본다. 또한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를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표현예술치료
(Expressive art therapy)
정서 장애를 치료하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 예술적인 여러 가지 기법, 즉 음악, 미술, 무용, 연극(사이코드라마) 등의 기법들을 이용함으로써 환자와 치료사간에 특별한 관계형성을 갖기 위한 개입기술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